하루 3만원,키워드광고비용 구매전환 어림없다.
|
위의 질문은 쇼핑몰창업카페에서 흔히 볼수 있는 질문입니다.허나 명확하게 정의를 내려준 답변은 거의 없죠.이유는 간단합니다.그분의 사업전략과 사업자금을 알수 없기 때문에 거의 답변을 하지 못합니다.만약 답변을 하시는 분이 있다면,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경우일수도 있습니다.업종마다 키워드가격도 다를뿐더러,공격적마케팅으로할지 방어적으로 마케팅할지 파악이되지 않아 답변주기가 굉장히 애매 합니다.저는 예전에 여성관련 쇼핑몰을 운영한적이 있었습니다.키워드광고도 물론 제가 진행했죠.그때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면서 느낀게 최소 하루비용 3만원 한달 백만원으론 운영했지만 힘들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키워드광고는 네이버위주로 했고 그룹은 총20개, 키워드수는 4000개정도 됐습니다.쇼핑몰을 오픈하기전에 미리 시즌성으로 그룹으로 나누어서 키워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대표키워드 비중은 30%정도 였고 세부키워드 비중이 70%정도 였습니다.대표키워드 같은경우는 아무래도 상위노출이 클릭율이 높기 때문에, 트레픽이 높은 시간에는 상위에 노출하고 좀 떨어지는 순간에는 4위~5위에서 노출했고,세부키워드는 경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마다 클릭율을 확인하면서 클릭율이 저조 한건 없애면서 나름 전략적으로 운영 했습니다.허나 사업은 이론적으로 운영되지 않더군요.
세부키워드의 위력이 떨어지다.
이론상은 대표키워드는 유입력에서 월등하고, 세부키워드는 유입력은 떨어지지만 구매전환의 확률은 높습니다.허나 이제 그런법칙도 많이 바뀐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블로그를 통한 낚시성 노출이 세부키워드 유입을 막는효과가 있었습니다.고객들이 세부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엔진최적화로 인해 연관되어 있는 블로그들이 많이 노출됐습니다.저의 키워드는 랜딩페이지최적화가 되있었지만 이탈율이 굉장히 높았습니다.아무래도 무분별한 블로그 낚시성 글로인해 피해를 본것 같습니다.
저만의 세부키워드수와 관리로 인해 가격에 비해 유입력부분에서는 이득은 봤지만, 정작 구매전환으로 이루어지는 세부키워드의 효과는 적었습니다.
▲요즘의 여성의류키워드cpc비용
더욱더 치열해져서 일까요? 불과 몇달사이에 여성의류쇼핑몰키워드비용이 올라간걸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평균비용이 400원때니 1위 노출은 700~900원정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끝으로 예전의 친하게 지냈던 대행사 직원분에게서 들었던게 생각이 납니다. 쇼핑몰이름을 밝힌순 없지만 순위사이트였습니다.평균 키워드광고비용을 그쪽에서는 한달 500만원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그것도 줄인거라고 하네요.그 대행사 직원이 하는말이 키워드광고의효과가 예전보다는 떨어져서 키워드 광고비용을 줄이면서 포털사이트에 컨텐츠배너나 구글애드센스로 많이들 갈아타고 있다고 합니다.
꽤 인지도가 있는 쇼핑몰인데,효과가 떨어지는걸 알면서도 500만원이나 투자하는 이유를 보니,아직까지는 키워드광고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명인이시거나 그 업종에 대한 파워블로그가 아니시면 하루최소비용3만원,한달 백만원의 비용은 이제는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훈녀블로그만들기 > 마케팅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나가던 여자쇼핑몰 비비드레스,계속되는하향곡선 (0) | 2012.05.22 |
---|---|
3대포털사이트 뉴스와 댓글의 특징 (0) | 2012.05.17 |
스타일난다는 쇼핑몰이 아니다 (2) | 2012.05.16 |